20150714. 던파: 퍼섭에 무극 2각이 나왔습니다만 잡다한 기록

1. 퍼섭에 나머지 남격 둘의 각성이 추가되었습니다.
스트라이커-> 패황
넨마스터-> 염황 광풍제월
남넨마는 키워본 적이 없어서(....)
스커쪽만 논해보기로 하죠.

예전부터 쭉 벼르고 있었습니다만 이상하게 퍼섭이 안 깔려서(....) 한참을 끙끙대다 드디어 포스팅 작성합니다.
근데 진짜 왜 퍼섭이 안 깔렸던거지? 도통 모르겠네?


2. 일단 현 시점에서 남스커의 문제는 이렇습니다.

- 강권의 낮은 성능
여스커는 강권에 크증뎀 20퍼가 붙었습니다만 남녀직업을 구분한다는 이유로 남스커는 힘이 조금 더 증가된 게 전부입니다. 근데 그 조금 더 올라간 힘 증가수치가 20렙 마스터 기준으로 힘+820.... 여스커는 대체 힘이 얼마 올라가고 만다는 거냐
그럼 힘 냅다 올려주는 게 나쁘냐? 물론 나쁘지는 않죠. 근데 이거 꽤 여러번 말한 것 같은데 일정 스탯 절대치 증가같은 옵션은 홀리와 파티할 때 아무런 이득을 못 받거든요.
아니 뭐 홀리랑 파티하냐 못하냐의 문제를 떠나서라도, 힘+820이 요즘 독보적으로 높은 수치의 버프는 아닙니다. 베가본드의 경우 71렙에 배우는 오기조원 18렙(tp 1 마스터)기준 중첩당 힘 증가량이 268이란 말입니다? '5중첩 가능'인데 말이죠?
근데 그 베가본드도 약캐 중 하나로 당당히 자리잡고 있고....(....) 그나마 저번 밸런스패치에서 각성패시브에 주력 무큐기의 데미지를 퍼센테이지로 추가상승시키는 옵션을 넣어주고 나서야 겨우 좀 낫다는 말이 들리는데 말입니다. 아 물론 아직 약캐입니다만
그냥 남스커 강권도 여스커 강권이랑 똑같이 해 줘....힘 좀 깎아도 크증뎀 붙는 게 훨씬 낫습니다.

- 지나친 화각 의존성+이마저도 홀리 효율이 없음.
왜냐고요? 화각은 캐릭 독공을 물공으로 전환시켜주거든요!
퍼뎀캐인 주제에 강화보다 재련이 공격력이 더 나오고, 독공을 앞뎀에 억지로 붙여놓은 모양새라 당연히 홀리 버프 효율따윈 전-_-혀 없습니다. 예전엔 버프효율이 구리건 말건 앞뎀뻥이 강력해서 넘어갔지만 화각 성능이 훅 깎이고 난 이후엔.... (이하생략

- '강력했던' 화각을 '상시 유지'하는 것을 기준으로 맞춰진 택도 없이 낮은 퍼뎀
한방에 목숨을 건다는 헥파가 85렙 기준 22697%(tp 3 다 투자함)밖에 안 됩니다.
그럼 다른 무큐기는 강력한가? 그럴리가요.
클킥(35제): 15862.5%(tp 5)
홍질(35제): 23104%(tp 5)
라댄(40제): 12384%(tp 5)
연환퇴(60제): 15777%
스핀킥(70제): 21050%
....이따윕니다 -_-;
'화각 의존도를 줄인다'는 명목 하에 화각의 성능을 확 깎아놓곤 스킬 데미지는 전혀 상향하지 않았습니다.
게다가 이거 꽤나 웃기는게, 화염의 각은 명백히 '각성 액티브'입니다. 각성 액티브 상태를 기준으로 데미지를 잡아놓는 정신나간 짓을 왜 남스커에게만 하는거죠? 각성 액티브/패시브는 메리트로 작용해야하는 거 아닙니까? 근데 각성 액티브를 안 키는 한 어떠한 메리트도 받지 못한다는 거 이상하지 않아요? 아니, 메리트 디메리트를 떠나서, 각성 액티브를 상시 사용한다는 조건을 맞추고 거기에 맞춰서 데미지를 낮게 설정한다는거, 말도 안 되는거 아닙니까?
그렇다면, 각성을 키면 강력한가? 아니요. 미인건에 죽무 9셋을 낀 유저 하나가 진누골 상대로 각성 키고 박아넣은 헥파 딜량이 2천만도 안 되는 현실을 보여주면서, 무극의 딜러로서의 기대치는 사실상 제로에 가깝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.
....심지어 달계까지 사용중이었어....

- 능력이 전무한 캐릭터
애초에 스트라이커라는 직종 자체가 딜 외엔 다른게 없는 캐릭터입니다. 심지어 타격범위조차 좁아서 닥치고 근접해야하는 캐릭인데....
사실상 종결템으로 둘둘하고도 딜이 안 나오는데.... ....딜 안나오는 전속 딜러는 뭐다....?


3. 뭐 그래서 퍼섭에선 어찌되었나 보시죠.

- 신스킬: 강습펀치(패시브)
공밟을 1타로 변경하여 공중 상황에서 머슬연계를 이을 수 있게 하는 스킬입니다. 시이 켄수의 용조격같기도 하고?

- 헥파 데미지 5% 증가, 날아차기 전 3타 삭제, tp의 헥파 타수 삭제 기능 삭제, tp당 증뎀 7퍼->10퍼
....초반부터 헥파 한방을 느끼기는 좋겠습니다. ....근데 그래봐야 그렇게 세질것같진 않은데....

- 홍염질풍각 타수 5타 고정
이건 좋다고 봅니다. 기존 홍염질풍각은 타수가 많아서 일단 dps가 낮고 누골같은 놈한텐 다 맞지도 않고 -_-....
타수가 8타에서 5타로 줄었으므로 아피(9셋: 홍질 데미지 400%, 타격수 75%감소)셋옵 바꿔야 할 겁니다.
라패(6셋: 홍질 데미지 160% 증가, 타격수 50% 감소)셋옵도 변경해야 할 테고.

- 급소 지정 패시브로 변경
뭐 이건 카이저와 같습니다. 패시브화, 마스터 기준 크리 증가량 감소, 적중률 증가.

- 머슬 쉬프트 변경
증뎀 110%->115%, 토글형으로 변경, 1틱 차는 시간 7초(최대 6틱), 헥파도 머슬 가능하게 변경
....근데 머슬 틱 차는 시간 너무 깁니다. 그런 주제에 최대 틱은 고작 6틱밖에 안 된다고?

- 화염의 각 변경
'독공이 물리데미지로 전환됨'에서 그냥 '물리 공격력 증가'로 변경됨. 8렙 기준 40%라고 합니다.
아, 덧붙여 화각 상태에서 마샬아츠 탭만 사용 가능했었던 패널티 삭제됨.

- 2각 패시브: 화력개방
화염의 각 공격력 증가량이 추가로 증가하고 화염의 각 쿨타임이 감소
....이거 뭐야? 2각 패시브까지 화각에 완전히 종속시켜놓으면 어쩌라고?

- 2각 액티브: 낙화
지상 및 공중에서 내려꽂는 강습기. 크랙 슛? 반월참?

- 2각 액티브: 아토믹 캐넌
강력한 펀치를 동반한 돌진 타격으로 전방 넓은 범위의 적을 관통하여 한 지점에 몰아붙이는 스킬....이라고 하는데, 왠 충전식요?

- 2각 액티브: 일격! 필살!
발동 시 기합을 통해 범위의 적을 타격 지점에 끌어 모은 후 정권을 질러 넣어 화면 내에 강력한 폭발 충격파를 생성.
....근데 정권 모션 너무 다소곳합니다. 좀 이펙트 있게 못 만드냐....


4. 그럼 퍼섭 상태 보고 깔 것 좀 까 봅시다.

- 여전히 답 안나오는 낮은 퍼뎀
그래서 데미지 증가를 받은 데미지는 퍼섭 기준 어떻냐고요? 만렙 기준 달계 비적용 데미지가 이렇습니다.

클킥(tp 5), 18435%.


홍질. 현재 퍼섭에선 tp 1이라도 올리는 순간 이따구로 에러가 터집니다.


홍질 tp 0. 회전차기 4회 후 내려차기 1타 들어가서 총 데미지는 15400%.
tp 버그 수정되고나서 제대로 계산하면.... 23100% 예상합니다.


라댄(tp 5), 19704%입니다.


헥파(tp 3). ....상향받아서 데미지가 25611%....


연환퇴. 느린 속도의 3타 타격이 빠른 속도의 4타 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.
덕분에 스킬 자체의 데미지 상승은 없습니다만 훨씬 좋아졌네요. 21036%.


스핀 킥. 2타에서 4타 판정을 지닌 회전 다단히트가 추가되었습니다. 22907%.
회전 다단히트에 몹을 살짝 모아주는 기능도 있다는데 확인해보진 않았습니다.


화력개방. 1각패시브도 1각 액티브 완전 종속형이라 짜증나는데 2각패시브까지 이러기냐.


낙화. 24247%.


아토믹 캐넌.남아프리카황토흙! 애매하긴한데 숄테 쓰는 느낌과 비슷합니다. 26587%.


일격! 필살!전북!익!산! ....마 다 좋습니다만 정권 모션이 지나치게 단아(....)합니다. 42158%.

....에라이.....
일괄적으로 데미지를 대폭상향시키던가, 퍼센테이지형 증뎀류 패시브를 내놓지 않는 한 답이 없습니다.

- 버프쪽에 추가 상향이 필요함
강권은 여스커랑 그냥 아예 똑같은 게 더 낫습니다. 힘 상승폭 좀 깎고 크증뎀 붙이는 게.
게다가 머슬 쉬프트는 1틱당 쿨 7초나 먹는 주제에 최대 6틱밖에 안 됩니다. 머슬콤보 하나 꽂아넣고 나면 40초 가까이 단타만 쓰라는 건데 화각 상태를 유지해야 커버 가능하게 만들었죠. 니네 화각 의존도 줄인다면서요 ㅗ
카이저는 리미트 브레이크로 재충전시간 감소랑 머슬 캔슬 횟수를 받습니다만 무극은? 화각으로 뻐팅기라고? ....에라이.

- 2각 패시브 화력개방. 이거 진짜 답 없습니다.
1각 패시브도 화각에 완전히 종속된 스킬이라 화각을 안/못 키면 아-_-무런 각성 이득을 못 본단 말입니다?
근데 뭐? 2각 패시브마저 화각에 완전종속이라고? 미쳤냐 니네?
화각 의존도를 낮추겠답시고 화각 너프한 놈들이 도로 화각 몰빵을 시키고있으니 어이가 가출할 지경입니다.

- 2각 기술들 갑자기 왜 주먹질이냐고 하는 글 꽤 올라오는데 개인적으론 아무래도 좋습니다.
스킬들이 죄다 snk 삘인데 (아토믹펀치- 남아프리카황토흙갤럭티카팬텀, 낙화- 반월참or크랙슛, 일격필살- 전북익산천지패황권) 대놓고 똑같은거 봐선 슨크에 돈 냈을 듯도?
일격필살 타격감 밋밋해보이는 거 빼곤 불만없습니다. 근데 진짜 문제는 스킬 외형이 아니라....
데미지 왜 이리 낮냐. 게다가 쿨은 혼자 왜 이리 김?
데미지는 아까 적어놨고(낙화 24247%/ 아토믹캐넌 26587%/ 일격필살 42158%)
다른 직업들의 2각 스킬 쿨은 공통적으로 40/45/180초거든요? 근데 패황만 쿨이 55/67/200초입니다. ....뭐야대체?
화각으로 쿨감 받는 걸 감안했는지 혼자 쿨이 깁니다. ....2각마저 화각 상시유지를 전제로 스킬을 잡는게 어딨냐 -_-;


5. 정리하며.
....네. 정말 이 상태 그대로 본섭에 패치가 된다면....답이 없어보인다는 말 외엔....딱히 할 말이 없습니다.
개인적으론 무한화각을 버리고, 화각 off 기준으로도 딜이 나쁘지 않은 캐릭터를 원하는데 말이죠.


덧글

  • 오즈마 짐승 2015/07/15 17:00 # 삭제 답글

    머야쿠츠아직던파하넹
  • 리에 2015/07/15 19:41 #

    ?
  • ?? 2015/07/15 21:20 # 삭제 답글

    이제 독공이 물공으로 됫다는데요?
  • 리에 2015/07/15 23:35 #

    '- 화염의 각 변경
    '독공이 물리데미지로 전환됨'에서 그냥 '물리 공격력 증가'로 변경됨.'라고 써 놨습니다.
  • 무극레기 2015/07/17 00:47 # 삭제 답글

    무극2가 완전 실망이네요 화각 의존도에 낮은퍼뎀 거기다 그지같은 일러 모션등 모션 정말 부자연므럽고 무극이랑 안어울리는듯하네요 왜 주먹질 거기다 강습펀치? 홍질쿨돌땐 머슬 끈고 점프해서 쓰라는건지 에휴
  • 리에 2015/07/17 01:04 #

    화각 의존도를 낮추는 걸 기대했는데 어째 돌아가는게 화각 몰빵인 감이 없잖아 있긴 합니다(....)
    상향이야 뭐 앞으로도 계속해야 할 듯 하고요. 성능은 문제지만 모션은 그냥저냥이라 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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